밴쿠버, 캐나다--(뉴스와이어)--최근 출범으로 주목받은 SOLVE FSHD가 Dr. Eva Chin을 이사로 선임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SOLVE FSHD 창립자인 Chip Wilson은 자신이 32살에 진단받은 희귀병 안면견갑상완 근디스트로피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사비 1억달러를 투자했다. SOLVE FSHD의 초대 이사를 지내게 된 Dr. Chin은 단체 목표를 위해 전문 연구가, 과학자, 기업 등과 의견을 조율하며, FSHD 신약 발굴 및 개발을 장려하고, 그를 위해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SOLVE FSHD 창립자인 Chip Wilson은 “Dr. Chin은 희귀 신경근 질병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사람으로, 조직에 크나큰 보탬이 될 것이다. 2027년 12월까지 FSHD 치료제를 개발하겠다는 단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Dr. Chin의 전문성과 조언을 얻어 기쁘다”며 “SOLVE FSHD는 유망한 연구에 지원금을 수여하고 새로운 치료 기술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고, 창설된 지 몇 주 만에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앞으로 Dr. Chin 주도하에 그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Dr. Chin은 SOLVE FSHD를 위해 업계와 공고한 연맹을 구축하는 데 쉼 없이 노력하고 있다. FSHD를 연구하고, 신약을 개발하는 학계 및 업계에서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면밀히 검토해왔으며, 함께 자금을 조달할 기회를 물색해왔다”고 덧붙였다.
Dr. Chin은 캐나다 워털루대학에서 생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호주 시드니대와 텍사스대 사우스웨스턴 메디컬 센터에서 박사 후 훈련 과정을 수료했으며, 근육 피로 시 세포 내 칼슘과 근육 섬유 유형 결정 및 근육 가소성의 유전자 발현 전사 조절 연구에 집중해왔다.
Solve FSHD 이사인 Dr. Eva Chin은 “Solve FSHD 팀에 합류해 영광이다. FSHD 치료제 개발을 가속하도록 유망한 연구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임상 전 연구와 임상 연구를 지원해 희귀 신경근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겠다는 우리 목표를 Chip과 Wilson 가족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Dr. Chin은 학계와 제약 업계에 걸쳐 경력을 쌓았으며, Pfizer, 메릴랜드대, MyoTherapeutics, Cytokinetics, NMD Pharma 등에 몸담았다. Pfizer에 있을 당시에는 근육 기능 세포 및 분자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학계 연구에서부터 근육 표적 치료제를 개발하는 분야로 연구 방향을 바꿨다. 최근 5년 동안은 ALS, SMA, 중증근무력증, 비후성 심근증 등 임상 시험 중인 질병 치료제의 비임상 개발을 주도해왔다.
Dr. Chin이 주도하게 될 Solve FSHD의 벤처 자선 자금 조달 모델은 Wilson의 자금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초기 지원금을 수여하고, FSHD에 특화된 초창기 기업에 투자하고, 신경근 질병을 다루는 제약사들이 FSHD에 좀 더 집중하도록 인센티브를 줄 예정이다. 벤처 자선 모델을 꾀함으로써 투자 수익금으로 자생할 수 있는 재정을 갖추겠다는 것이 목표다. 실현 가능성이 있으나, 리스크가 큰 연구에 투자하는 것은 재투자 흐름을 계속 창출해 지원금 조달 계획을 더욱 촉진할 수 있다.
스탠퍼드대 신경근 의학 프로그램 디렉터인 Dr. John Day (MD, Ph.D.)는 “SOLVE FSHD는 최근 발달한 유전자 기술의 이점을 취하고자 창의적인 자금 조달 플랫폼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 FSHD 증상을 빠르게 둔화하거나, 중단하고, 심지어는 역전하는 치료제 개발에 힘쓰고자 한다”고 말했다.
Stanford Neuroscience Health Center에서 신경근 의학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Dr. John Day (MD, Ph.D.)는 “Dr. Eva Chin처럼 경험과 역량이 출중한 인물이 SOLVE FSHD에 합류하게 된 것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신속하게 규정하고, 검증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엄격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Solve FSHD 개요
Solve FSHD는 새로운 안면견갑상완 근디스트로피(FSHD) 치료제 개발을 가속할 혁신 바이오테크 및 바이오제약 연구 개발 활동에 투자한다. 이 벤처는 캐나다 출신 기업가이자 자선사업가인 Chip Wilson이 조성해 전적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요가복 제조사인 Lululemon Athletica inc.를 창립한 그는 30여 년간 FSHD를 앓았다. 그는 개인 자산 1억달러를 들여 Solve FSHD를 조성했고, 연구를 활성화해 2027년까지 FSHD 치료제를 만들겠다는 목표에 맞춰 여러 프로젝트에 투자를 시작했다. Solve FSHD가 자금 조달에 관해 발표할 공지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초기 단계 기업은 Solve FSHD 이메일로 연락하면 된다. FSHD를 투병 중이며 임상시험에 관심이 있거나 FSHD 명부 등록을 희망하는 사람은 홈페이지를 찾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