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트레이드, 서비스 오픈 기념 포토저널리즘·멸종동물 NFT 발행 프로젝트 진행

2022-07-18 15:41 출처: 코맥스벤처러스

위쪽부터 고명진 전 한국일보 기자의 ‘최루탄을 쏘지 마라’, 김연수 작가의 물수리, 이종렬 작가의 저어새 작품

서울--(뉴스와이어)--한국의 멸종동물과 역사적 순간들이 NFT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로 발행된다.

코맥스벤처러스의 육성 기업 뉴스포트레이드(News For Trade)가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두 가지 프로젝트를 플랫폼에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뉴스포트레이드는 스마트폰 유저들의 사진 영상을 NFT로 활용해 디지털 자산으로 제공하는 NFT 거래 플랫폼이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한국 근대사의 역사적 순간을 담은 특종 사진을 NFT로 민팅해 발행하는 ‘Korea Historic Moments’다. NFT와 포토저널리즘을 결합했다. 시간은 흐르지만, 특정 순간을 담은 사진과 영상은 이를 기록할 수 있고 저널리즘의 가치를 지닌다. 역사적인 순간을 NFT로 민팅해 희소성과 역사성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첫 번째 작가와 작품으로 초대된 NFT 대상은 고명진 전 한국일보 기자의 ‘최루탄을 쏘지 마라’ 사진이다. 1987년 6월 민주화운동 당시 부산에서 한 시민이 대형 태극기 앞으로 절규하며 뛰어나가는 순간을 포착한 사진이다.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의 상징으로 잘 알려진 사진이다. 고 기자는 “한국 근대사의 중요한 순간을 포착한 내 사진이 한국 포토저널리즘 NFT 1호로 발행돼 기쁘다”며 “역사적 진실을 담은 보도사진이야말로 NFT로 저작권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작품은 경매 방식으로 판매된다.

두 번째 프로젝트는 한국의 멸종동물들을 담은 사진 영상을 NFT로 민팅해 발행하는 ‘Almost extinct’ 컬렉션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생태사진 대가들인 김연수, 이종렬 작가가 참가했다. 김연수 작가는 물수리가 생선을 낚아채는 장면을 담은 사진을, 이종렬 작가는 서해안에서 근접 촬영한 저어새 사진을 각각 내놓았다. 물수리 사진은 10개 한정으로, 저어새 사진은 저작권까지 포함해 판매된다. NFT 판매 수익금 일부는 환경 보호 기금으로 조성돼 환경 단체에 기부된다. 자연보호와 기부문화를 NFT를 통해 접목하려는 시도다.

글로벌 사진 영상 애호가들과 스마트폰 유저들의 디지털 콘텐츠를 대상으로 NFT를 발행 중인 뉴스포트레이드는 이번 NFT 발행을 비롯해 ‘제너러티브 아트’를 활용한 ‘PFP (프로필 사진)’와 유명 사진가들의 ‘아트 컬렉션’을 포함해 NFT 이미지 스톡 시장이란 새로운 사업 등을 꾸준히 확대, NFT 시장에서 자체 유통망과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뉴스포트레이드는 예술품과 한정판 아이템 투자와 소장에 치중된 NFT 시장은 저작권 로열티와 디지털 금융 측면을 강조한 NFT 프로젝트로 변화 중이라며 실생활과 가까운 유저 친화적 NFT 발행으로 찍어서 돈번다(Shoot2E)란 슬로건으로 사진 영상 수요자와 소비자들 그리고 컬렉터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글로벌 플랫폼으로 브랜드를 더욱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맥스벤처러스 개요

코맥스벤처러스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다. HOME IoT, Smart Home, AI 분야에서 파괴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에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협업 모델을 만들고 스타트업이 4차 산업 시장에 진입해 독립적으로 자생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가치사슬 전반을 지원한다.

웹사이트: https://iventurus.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