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살유족 회복캠프 ‘너와 함께 봄’ 개최

회복캠프 통한 자살유족의 회복 여정

2024-04-18 09:00 출처: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자살예방센터(센터장 김현수)는 4월 19일(금)~20일(토) 1박 2일간 가평 켄싱턴리조트에서 가족을 자살로 사별한 자살유족의 회복을 위한 회복캠프 ‘너와 함께 봄(함께 들어주고 어루만지는 봄)’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살유족 회복캠프는 자살유족이 고인과의 사별 이후 겪는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유족 간의 공감 및 위로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는 회복캠프를 통한 자살유족의 긍정적인 정서 경험을 지원하고자 2012년부터 총 23회 회복캠프를 운영했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 회복캠프(2019년)에서 진행된 연구(서울시자살예방센터, 2020.)에 의하면 회복캠프를 포함한 자살유족 간 자조모임은 ‘가족의 자살로 인한 어려움을 말할 수 있는 시간’, ‘같은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지지적 관계를 맺는 곳’, ‘미래에 대한 의지 고취’ 등 자살유족의 긍정적인 감정의 경험, 참여자 간 동질감과 친밀감 형성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 회복캠프는 ‘자작나무’(서울시자살예방센터 자살 유족 모임 ‘자살유족 작은희망 나눔으로 무르익다’)를 이용하는 유족에게 설문으로 욕구를 파악하고, 당사자가 직접 회복캠프 기획 및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하는 ‘당사자 주도형 캠프’로, 유족 간의 소통 채널을 마련하는 등 외상 후 성장을 돕는 회복 활동의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진행되는 ‘너와 함께 봄’ 회복캠프는 1박 2일 동안 △캠프 오리엔테이션 △레크리에이션(얼굴 퍼즐 맞추기, 컵 쌓기 등) △야외활동(아침고요수목원, 청평자연휴양림) △당사자가 진행하는 아침 프로그램(걷기, 차모임, 요가 등) △고인별 자조모임으로 자살 유족의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자살 유족 동료지원가(자살유족 당사자 중 회복 과정에 있으며, 동료유족의 회복을 지원하는 활동가로 현재 26명 활동 중)가 진행자로 참여하게 된다. 회복캠프에 참여한 자살유족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유족 간 정서적 환기와 더불어 고인을 함께 애도하고 회복하는 시간을 갖는다.

◇ 자살유족 회복캠프 참여자 수기

갑작스럽게 자녀를 사별한 A씨는 자녀를 지켜내지 못했다는 죄책감과 슬픔으로 하루하루를 보냈다. 그러던 중 지인의 권유로 자작나무 회복캠프에 참여했다. 강원도에서 진행된 회복캠프에서 레크리에이션과 조별 활동에 참여하며, 새롭게 알게 된 유족들과 아픔을 공유하고 위로했다. 고인별 자조모임 시간에는 같은 사별 대상의 유족들과 고인에 대해 마음껏 그리워하고, 슬퍼하고, 또 동료 유족들이 어떻게 이겨내고 있는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A씨는 회복캠프를 통해 “유족들이 이겨내고자 하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 살아갈 용기와 희망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자살유족 회복캠프는 연간 상·하반기 2회 운영되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유족지원팀에 문의 전화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소개

서울시자살예방센터는 서울시민의 자살을 막기 위해 24시간 위기상담 전화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살 예방 사업 지원, 교육 지원, 자살 유족 지원, 자살 고위험군 발굴을 위한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