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인, 아이오와--(뉴스와이어)--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Principal Financial Group®)의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Global Financial Inclusion Index, 이하 “지수”) 세 번째 판에 따르면 분석된 41개의 시장 중에서 싱가포르가 다시 한번 세계에서 가장 금융 포용성이 높은 시장 1위를 차지했으며, 홍콩, 대한민국, 스위스, 스웨덴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오늘 발표된 연구는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Cebr, Centre for Economics and Business Research)와 프린시펄(Principal®)이 공동으로 수행했으며, 고용 기업, 정부, 금융 시스템이 금융 포용성 촉진을 위해 어떤 지원을 하는지를 기준으로 시장의 순위를 매긴다. 금융 포용성에 대해 종합적인 비교 평가를 세계적 규모로 제공하는 이 보고서는 41개 시장을 상대적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것은 물론 글로벌 및 지역 수준에서 절대 점수를 매긴다.
프린시펄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인 댄 휴스턴(Dan Houston)은 “임금 상승을 앞지르는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지속적인 시장 불확실성 등으로 올해는 어려운 한 해를 보내왔다. 그러나 이러한 경제적 압박 속에서도 고용 기업, 정부, 금융 시스템이 공동으로 유용하고 가격 합리적인 금융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계속 높여감에 따라 글로벌 금융 포용성이 2년 연속 개선됐다”며 “기업과 가정이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정부와 민간 부문이 사회에서 이러한 경제적 여건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모습을 보여 왔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금융 포용성 수준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주요 내용
· 2년 연속 금융 포용성이 전 세계적으로 개선됐으며 모든 지역 및 하위 지역에서 개선이 나타남. 특히 라틴 아메리카 시장에서 가장 큰 개선이 이루어짐.
·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상위 순위를 차지한 시장의 수가 늘어남. 싱가포르, 홍콩, 대한민국, 태국, 호주 모두 올해의 상위 10위 안에 포함됨.
· 성장 중인 아시아 경제의 고용 기업들은 단기적인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가계를 지원함으로써 소비자와 기업이 현지 시장의 경제적 어려움을 이겨내는 데 기여함.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경제는 유연한 급여 이니셔티브(급여 선지급, 지급 주기 증가 등)와 관련된 고용 기업 지원 요소에서 상승세를 나타냄.
· 라틴 아메리카 시장은 디지털 금융 인프라의 발전으로 금융 포용성에서 큰 도약을 이뤄냄. 아르헨티나는 전체적으로 순위가 14위 상승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금융 포용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하락. 금융 포용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전 세계적으로 13.7포인트 하락해 74.2%에서 60.5%로 감소. 41개의 시장 중 39개의 시장에서 인식 점수 하락이 나타남.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의 경제 통찰력 책임자인 크리스토퍼 브린(Christopher Breen)은 “지난 한 해의 특징으로는 중요한 거시경제적 및 지정학적 도전 과제를 들 수 있다”며 “이러한 배경에도 불구하고 지수 전반적으로 많은 시장에서 금융 포용성이 개선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다. 여기에는 정부, 금융 시스템, 고용 기업이 도움이 필요한 시기에 개입한 결과가 반영되어 있다. 아직도 발전할 여지가 남아 있음은 명백하지만, 금융 포용성이 증가한 사실은 최근 몇 년 동안 이들 경제 주체가 투자를 통해 긍정적인 진전을 이뤄냈음을 증명한다”고 말했다.
미국은 고용 기업 및 금융 시스템 지원의 감소로 인해 처음으로 상위 5위 밖으로 밀려났다.
미국의 금융 포용성 점수는 매년 동일하지만 이는 경제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회복력이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러나 미국 시장은 이제 상위 5위에서 밖으로 밀려나 4위에서 7위로 떨어졌다. 이 하락은 주로 금융 시스템 지원 감소(1위에서 6위로 5단계 하락)와 고용 기업 지원 감소(12위에서 20위로 8단계 하락)로 인한 결과이다. 한편 미국의 정부 지원 순위는 3단계 상승해 16위를 기록했다.
고용 기업 지원 내에서는 대기업이 보험 및 퇴직 수당과 같은 금융 포용적 정책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앞서고 있지만,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격차는 좁아지고 있다. 2023년 대기업(직원 500명 이상)과 중소기업(직원 100명 미만) 간의 고용 기업 지원 점수 차이는 62.0점이었다. 그러나 올해는 43.1점으로 점수 차이가 줄어들었다**.
프린시펄의 혜택 및 보호 부문 사장인 에이미 프리드리히(Amy Friedrich)는 “미국인들은 금융적으로 포용 됐다고 느끼게 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기관은 고용 기업이라는 점에서 3년 연속 동의하고 있다”며 “이는 고용 기업이 직원들의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별한 위치에 있음을 분명히 나타낸다. 예를 들어, 미국 전역에서 사람들이 금융적으로 포용 됐다고 느끼는 정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가운데 고용 기업은 금융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수당에 투자하고 금융 주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등 고용 기업의 행동은 직원들의 웰빙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높은 직원 유지율과 효율성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에 대한 전체 결과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용된 방법론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에디터 전달 사항
* ‘전 세계’라는 단어는 지수에 포함된 41개 시장을 포괄함
** 미국 인구 조사 비즈니스 인구 통계(US Census Business Demography Statistics)에 따라 가중 평균을 사용해 계산됨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 소개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는 공공 및 설문 기반 데이터 소스 전반에 걸친 데이터 포인트를 사용해 정부, 금융 시스템, 고용 기업 지원이라는 금융 포용성에 대한 3가지 축에 대해 41개 시장의 순위를 매긴다. 이 3가지 축은 모든 인구 전체에 걸쳐 금융 포용성을 촉진하는 주요 이해관계자를 나타낸다. 사람들은 거래, 결제, 저축, 대출, 보험 등 자신의 필요에 맞는 금융 상품과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 지수는 유용하고 저렴한 금융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따르는 어려움과 기회를 탐구하는 지수이다.
또한 이 지수는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와 공동으로 산출됐다. 여기에는 시장 수준에서 금융 포용성을 측정하는 하나의 통합된 지표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는 방법론이 사용됐다.
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 소개
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나스닥: PFG)은 전 세계에 약 20,000명의 직원¹을 두고 있는 글로벌 금융 기업으로 사람과 기업을 더욱 부유하게 하고, 웰빙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회사는 145년 동안 사업을 해오면서 6,400만 명이 넘는 고객¹의 계획, 보호, 투자 및 은퇴에 도움을 제공해 왔으며,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사회를 지원하고, 직원들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린시펄®은 에티스피어(Ethisphere)에 의해 2024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2024 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중 하나로 인정받았으며, 블룸버그 성 평등 지수(Bloomberg Gender Equality Index)의 회원이자 “머니 매니지먼트 분야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Best Places to Work in Money Management)³”으로 선정됐다. 프린시펄에 대한 정보와 회사가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principal.com 을 방문하길 바란다.
¹ 2024년 6월 30일 기준
² 에티스피어, 2024
³ 연금 및 투자, 2023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Cebr) 소개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Cebr)는 독립적인 경제 컨설팅 기업으로 철저하고 통찰력 있는 연구를 기반으로 견실한 비즈니스 조언을 제공한다는 평판을 받고 있다. Cebr은 1992년부터 비즈니스 및 공공 이익 연구를 선도해 왔으며, 주요 영국 및 다국적 기업, 금융 기관, 정부 부처 및 관청, 무역 기관에 분석, 예측, 전략적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Ceb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cebr.com 을 방문해 확인하길 바란다.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는 변경될 수 있으며 보장성이 없는 특정 가정에 기반한 독점적 모델의 산출 결과로 투자 결정의 중요한 근거로 신뢰해서는 안 된다.
보험 상품은 프린시펄 내셔널 라이프 인슈어런스 컴퍼니(Principal National Life Insurance Co)(뉴욕 제외)와 프린시펄 라이프 인슈어런스 컴퍼니(Principal Life Insurance Company®)가 발행한다. 플랜 관리 서비스는 프린시펄 라이프(Principal Life)에서 제공한다. 프린시펄 펀드(Principal Funds, Inc.)는 프린시펄 펀드 디스트리뷰터(Principal Funds Distributor, Inc.)가 배포한다. 증권은 프린시펄 시큐리티(Principal Securities, Inc.), SIPC 회원 및/또는 독립 중개인/-딜러를 통해 제공된다. 프린시펄 애셋 매니지먼트(Principal Asset ManagementSM)는 프린시펄 글로벌 인베스터스(Principal Global Investors, LLC)의 상표명이다. 프린시펄 글로벌 인베스터스는 글로벌 자산 관리를 주도한다. 언급된 회사들은 아이오와주 50392 디모인에 위치한 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Principal Financial Group®)의 회원사이다.
© 2024 Principal Financial Services, Inc. Principa®, Principal Financial Group®, Principal 및 로고마크 디자인은 미국에서 프린시펄 파이낸셜 서비스(Principal Financial Services, Inc.), 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 컴퍼니의 등록 상표이며,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프린시펄 파이낸셜 서비스의 상표이자 서비스 마크이다.
3873813-092024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